교육실습


 

학교교육실습

실습계획 실습지도 실습평가
학생 요구조사
교육실습동의서 확인
시도 교육청·협력학교 협의
교육실습 사전협의회
학교현장실습 단계화
23개 학과별 사전지도 
사범대학 전체 사전지도
대표(공개) 수업협의회
학교현장 임장지도
협력학교 방문 협의
교육실습 전체 보고회 개최
학과별 자체 평가회
협력학교 지도교사 간담회
만족도 조사(시계열 분석)
교육실습 동영상 공유
arrow.png arrow.png
교육실습 기본계획 수립 결과 활용 및 환류
교육실습체계

발전계획05.jpg

 

실습계획

교육실습 기본계획 수립(매년 학기 초): 학생 요구조사 및 교육실습동의서 확인, 시도 교육청 및 협력학교 간 협의하여 기본계획 수립

학교현장실습을 위한 시도 교육청, 협력학교와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 충남도교육청·공주교대·본교 간의 교육자원 공유 및 협력을 위한 MOU 체결
- 공주대학교와 충남교육청의 협력사업(예비교사 역량강화 지원사업) 실시

교육실습 사전협의회 실시(2016∼2019학년도): 교육실습생 배정현황, 교생지도 방안, 실습 후 평가 방안, 교육실습록 작성, 해외 교육실습 등에 대한 협의

실습지도

학교현장실습 단계화

1학년(학교현장실습학교 방문 및 탐방보고서 제출), 2학년(교직체험주간, 1주), 3학년(학교현장실습, 4주), 4학년(창의적 교수·학습 설계 실습)

교육실습 기간 확대 및 강화

「교원자격검정령」에 정해진 학교현장실습 4주 외, 추가적으로 4년간 다양한 형태의 학교현장실습 실시

정규수업 개설

3-1학기에 ‘교육실습(2학점)’과목 개설, 수강 및 교육실습 이후에 학점 부여

교과교육 관련 수업에서 세미나, 발표수업, 마이크로 티칭 등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개별 예비교사의 모의수업 실연 강화를 위해 25명 이하로 분반) 

사범대학 전체 교육실습 사전지도(2016∼2019학년도) 및 학과별 사전지도

교육실습 준비 및 실습기간 중 유의사항, 학급 운영, 수업실습 관련 교육

교육실습 협력학교 임장지도

연구수업 참관 및 지도, 협력학교 지도교사와 협의 및 평가, 교육실습생 격려(2016년 114건, 2017년 141건, 2018년 169건, 2019년 166건)

실습평가

교육실습 결과 보고서 제출 및 평가(2016∼2019년도, 매년 1회)

교육실습 전·중·후에 대한 성찰 일지 제출, 교직부에서 평가 후 학점 반영


학과별 교육실습 평가회
교육실습 사례발표 및 강평(23개 학과 1회 이상 실시)

협력학교 지도교사 간담회 및 우수 지도교사 표창을 통한 협력체계 강화

2016~2019년 매년 10명 선정

학교현장실습 관련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 및 환류 체제 구축

교육봉사활동

「교원자격 검정령」에 준거 교육봉사Ⅰ(1학점, 교육봉사 시간 30시간), 교육봉사Ⅱ(1학점, 교육봉사 시간 30시간) 교과 개설


실습계획-실습지도-실습평가 과정을 거쳐 체계적으로 교육봉사 과목을 이수하도록 지도하고 있음

실습계획

학과 및 사범대학 차원에서 교육봉사 주요 내용을 안내함(2016년 4회, 1,352명 / 2017년 4회, 1,332명/ 2018년 4회, 1,315명 / 2019년 4회, 1,261명)


교육봉사 가이드 책자를 발간하여 교육봉사에 대한 인식 제고(교육봉사의 개념, 교육적 가치, 교육봉사 사례 등을 수록한 안내서 18종 발행)

학생들이 제출한 교육봉사계획서를 학과 교육과정위원회에서 확인하고 사범대학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봉사활동을 승인함

실습지도

교육봉사관리전산시스템(KNU 통합시스템)을 활용하여 봉사활동 실적을 수시로 확인

 

봉사활동 확인서에 수록된 봉사 내용과 대상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함

실습평가

교육봉사확인서 제출 및 시스템 탑재: 이수여부 확인. 1학점당 30시간 이상으로 하며 총 2학점(60시간 이상)까지 인정함


교육봉사 시간 누적관리시스템에 봉사시간, 봉사기관, 소감문 등을 입력 → 교육봉사활동확인서를 학과에 제출 → 시스템에 시간 입력

교육봉사 결과 적격 여부를 학과 차원에서 확인하고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