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현장기반 수업 설계 및 운영 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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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기반수업은 현장 맞춤형, 현장 연계형, 현장 참여형으로 구분하여 전공과목(기본이수과목, 교과교육과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음

현장 맞춤형은 학교현장의 특성과 현실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및 수업을 운영하는 방식이고, 현장 연계형은 현장교사와 현장교육전문가를 직접 초빙하여 팀티칭의 형태로 운영하는 강의이며, 현장 참여형은 학교현장, 관련 교육기관 등과의 협업관계를 통하여 예비교사가 프로젝트 학습을 기반으로 현장을 탐방, 체험하는 수업을 의미함

현장 맞춤형 수업

영역 중점 추진 사항 운영 내용
융·복합 수업

융·복합 콜라주 과목 설치

융·복합 주제 탐구학습

학과별 1개 이상의 콜라주 과목 운영
통합 학문적 관점 및 4차 산업혁명의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융·복합 교육과정 설계
PBL 수업

현장전문가와 협동 과정 개발·운영

밀착형 교육과정 개발·운영

전공별 주요쟁점 및 학문분야의 특수성을 반영한 PBL 수업 프로그램 설계
학교 현장의 실정 및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협동학습 적용 수업 문제해결중심 협동 학습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협동학습
261개의 배움중심 학습 과정 중 180개의 과정이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
현장의 교수·학습 상황에 기반한 프로젝트 학습을 기반으로 한 협동학습 운영

현장맞춤형 수업은 융·복합 수업, PBL 수업, 협동학습적용 수업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음

융·복합 수업은 콜라주과목 운영, 융‧복합 주제탐구학습, 통합교과학습 등이 있음

- 23개 학과에서 필수적으로 융·복합적 지식 및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콜라주 교육과정(2~3주제 3학점)을 운영(국어교육과의 경우‘복합양식텍스트 리터러시’, ‘플립 러닝과 고전매체변용’)
- 2019학년도의 경우 23개 학과의 전체 개설과목(261 강좌) 중 학과별 최소 1과목 이상을 주제탐구 융·복합 수업형태로 운영


PBL 수업은 현장 전문가와 협동 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형태로 현장 밀착형 교육과정으로 개발하여 23개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음

- 특수교육과의 경우‘특수아체육과지도’등 8개 강좌에서 현장전문가와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 설계 PBL 수업을 적용
- 학교현장의 실정 및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협동학습 적용수업은 문제해결 중심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협동학습으로 운영함
 

- 23개 학과 180개 강좌(78%)에서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

- 프로젝트 학습은 협업에 의한 콘텐츠 제작, 탐구과제 수행으로 시행

현장 연계형 수업

영역 중점 추진 사항 운영 내용
팀티칭

현장전문가와 협동 과정을 개설

학습자 밀착형 교육과정

교육과정 설계에서 교과내용학 및 교과교육학의 팀티칭 설계
현장교사 및 중등 교육기관과의 협업 내용을 교육과정 내에 포함하여 실현

현장전문가

초빙

교과 내용 전문가 초빙 수업

교과 교육 전문가 초빙 수업

현장교사 및 현장교사 공동체와의 협업을 통한 교육과정 공동 운영
교과내용학 및 교과교육학 관련 전문가 초빙 특강

현장교사와의 멘토링 활동 및 수강 예비교사 코칭 프로그램(교수·학습 설계 및 학습법)

현장전문가

코칭

중등현장 교수·학습 전문가 초청 공동 수업 구안 구현 현장교사-예비교사 공동 협업을 통한 팀티칭 운영
현장교사 코칭을 통한 프로젝트학습 및 하브루타 수업 과정안 작성·검토, 실제 교수·학습 활동 구현

현장교사와 연계한 팀티칭 형태로 운영함(국어교육과의 경우‘PBL을 통한 문학교육’프로젝트를 국문학개론 과목에서 현장교사와 공동 설계·수행)

교과와 연계한 현장전문가 초빙을 통해 현장연계 수업을 운영함(23개학과 23개 과정에서 교과내용 및 교과교육 전문가를 초빙하여 폭넓은 학습 경험 제공)

현장전문가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교과교육학 강좌의 현장성을 강화함(전체 학과에서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 교수-교사-예비교사 전문적 교수·학습 동아리 운영(10개 동아리))

현장 참여형 수업

영역 중점 추진 사항 운영 내용

현장 탐방

수업

초·중등 교육 현장 탐방

전공 특성을 반영한 유관 기관 탐방

‘야외활동 교수법 실습’, ‘교직실무 등 현장 중심으로 이뤄지는 전공 특화 강의 개설·운영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등 교육기관 방문 및 현장체험을 통한 실질적인 교직수행 프로그램 설계

현장체험

수업

현장교사·교수·예비교사 상호 연계 활동

시도 교육청 연계수업, 축제 등을 통한 공동 성과물 확산 활동

현장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설계와의 연동을 통해 실질적인 상호 협업 체제 구현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교사공동체와의 협업을 통해 강의와 현장활동의 통합형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프로젝트

수업

현장교사와 예비교사의 교수·학습 모델 개발 활동

예비교사의 수업 개선을 위한 팀프로젝트 활동

현장교사와 연계한 교수·학습 모델 시범 적용
교수·학습자 상호작용과 관련한 교실수업 개선 팀프로젝트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과교육학 강의 및 현장 적용

현장 탐방 수업의 경우 초·중등 교육현장 및 유관기관 탐방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과 시의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에서 시행됨(‘야외활동 교수법 실습’, ‘교직실무’, ‘교육행정’ 등)

현장체험 수업의 경우 교육현장에서 학습자가 학교현장의 교수·학습 과정을 체험하도록 운영됨(생물교육과의 경우 교재생물실험 교과와 연계하여 ‘학교 밖 중등 현장기반 프로그램’실시)

프로젝트 수업은 현장교사와 예비교사의 교수·학습 모델 개발 활동과 예비교사의 수업 개선을 위한 팀프로젝트 활동으로 운영됨(수업 현장과 연계한 마이크로티칭 방식으로 협력 수업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