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교육과정


 

기본이수과목, 교과교육과목, 기타 전공과목 편성의 적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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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사회와 교육계의 요구를 수시로 반영하여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학과교육과정위원회, 사범대학교육과정위원회, 대학본부교육과정위원회의 단계별 심의를 거쳐 교육과정을 편성함

교과 교육과정은 대학 및 사범대학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학과(전공)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모든 전공 교과목은 전공역량별로 조직화하여 편성·운영함

교과(전공) 교육과정은 ‘전공기초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전공심화’의 위계 구조로 편성하여 계열성을 강조함

각 영역의 교과목은 <기본이수과목, 교과교육과목, 기타과목>으로 구분하여 「교원자격검정령」의 기준을 충족하도록 편성·운영
 

-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전공심화의 비중은 학과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최소, 최대 편성하도록 자율성 부여
 

- 기본이수과목은 7과목(21학점) 이상, 교과교육 과목은 3과목(8학점) 이상으로 편성하여 「교원자격검정령」에 고시한 기준 이상을 이수하도록 규정

구분 최대 최소
전공기초 학점 비율(%) 10.8 23.7
전공필수 학점 비율 (%) 18.3 47.3
전공선택 학점 비율(%) 6.5 54.9
전공심화 학점 비율(%) 0 22.6

 

전공트랙 + 전공특성 교육과정

-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전공심화 중 전공심화는 예비교사의 장래희망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진로, 자격, 인증 등)으로 구분하여 편성·운영

전공과목(교과내용)에 교원양성의 요소 반영

토의·토론, 문제해결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강의계획-강의-강의평가 과정을 일체화하여 미래지향적 과정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함


미래형·창의융합 교육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과정 개편, 미래형․창의융합형 교과목을 개발․운영함(사범대학 핵심교양 및 학과별 콜라주 교육과정 운영)

예비교사의 인성 교육 강조

전공교과 내용 중 인성과 관련된 요소를 추출하고, 인성 관련 부분을 강의계획서에 반영하여 지도함

현장적응역량 강화

전공과목 수업에서의 현장교사 및 전문가 특강 및 팀티칭, 교육봉사 내실화, 학생 및 부모상담 역량 강화, 교직 수행 능력 함양 프로그램 개발, 체험학습 강화 등을 통해 현장적응역량을 강화함

미래 교육환경 구축 및 활용

미래 사회의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교수역량 개발을 위해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 학습 환경인 스마트 교육체험실, 수업행동분석실을 활용한 수업과 수업실연 기회를 확대함

융․복합 콜라주 교육과정 운영

이질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연계된 1학점 단위의 교과목 3개를 하나로 묶어 필수로 이수하도록 함

교직과목 편성의 적절성

교직과목은 「교원자격검정령」의 기준에 준거하여 교직이론, 교직소양, 교육실습으로 구분하여 편성하고, 최소 22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규정함

강의평가 및 수요조사를 통하여 교직과목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며, 사범대학교육과정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교과목 편성에 반영함

교직과목은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직 기초역량(교육의 철학적·사회적 이해, 학습자의 학습과 발달, 교수·학습 설계·운영, 학교운영과 교원의 직무)을 중심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음

교직 기초역량

구분

교육의

철학적·사회적 이해역량

학습자의

학습·발달 이해역량

교수·학습

설계·운영역량

학교 운영과

교원의 직무역량

교직이론

(6개 과목, 12학점 이상 선택)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회

교육심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직소양

(6학점 필수)

- 특수교육학개론 -

생활지도와 상담

교직실무

교육실습

(4학점 필수)

학교 현장실습(2학점) + 교육봉사(60시간, 2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