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및 운영전략


 

사범대학 발전계획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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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의 발전계획 수립과 실행

공주대학교 사범대학은 1948년 3개 학과(국문, 수학, 가사)로 설립된 공주사범대학을 모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사범대학은 23개 학과, 121명의 교수와 약 2,300명의 재학생으로 구성된 전국 최대 규모의 사범대학으로 발전함


대한민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교원,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사범인을 목표로 1991년부터 10년 단위로 중·장기 발전계획, 5년 주기로 중·단기 발전계획, 1년 단위로 연간 운영계획(사범대학 계획 및 학과 발전계획)을 수립·추진함


2020년 현재까지 30,000여 명의 교원과 교육전문가를 양성하여 국가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최고 수준의 교육성과(임용시험합격자 2016학년도 312명, 2017학년도 326명, 2018학년도 434명, 2019학년도 369명, 2020학년도 450명)를 유지함

예비교사의 미래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비전 및 전략

사범대학은 비전(바른 인성과 교육 전문성을 겸비한 현장밀착형 행복 교육리더 양성)을 달성하기 위해 3대 목표를 설정하고, 예비교사가 갖추어야 할 5대 역량 및 구현하고자 하는 인재상을 설정함

사범대학의 비전 및 목표, 예비교사 5대 역량을 바탕으로 5대 실천전략 및 핵심과제를 설정, 추진하고 있음

5대 실천전략 및 핵심과제 주요 내용 및 사업
① 교사 교육의 질적 탁월성 유지 사범대학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교육성과(임용시험 합격률) 유지 및 지속발전 가능 프로그램 운영
② 교수·학습역량 강화 및 인성 교육 실천) KNU-명품교사제 운영
교수·학습역량 강화, 인성교육 강화
③ 학교 안·밖 교육전문가 양성 및 취업 다변화 학과 특화 교육과정 및 복수전공 교사트랙 교육과정
진로탐색 운영 및 설정 프로그램, 학교 밖 교육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④ 교육 협력 네트워크 및 글로벌 인프라 구축 교육협력 네트워크 구축, 국제역량 및 협력 강화
교육행정 지원 체제 및 플랫폼 구축
⑤ 창의·융합, 현장맞춤·미래형 교육 교육봉사 내실화, 학과별 체험학습 강화
학생종합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전공 교과 프로그램 추진체계
- 복수전공 교사트랙 중심 교육과정(자격증, 복수전공, 학과별 트랙): 평생교육사, 청소년 상담사, 교육행정 연계과정 등
- 역량 중심 교육과정: 23개 학과별 전공 특성을 고려하여 모든 교과목을 사범대학(학과) 5대 역량과 연계 구성
- 전공 특성 교육과정: 산학협력, 국제역량, 문제해결 능력 등 23개 학과별 전공 교과목의 특성 분류‧운영
- 미래 융·복합 교육과정(콜라주) 운영: 융․복합 성격의 주제를 블록(5주 집중 강의)으로 구분·운영

콜라주 교육과정 (23개 학과 필수): 1블록 이상 타 교과(전공) 이수

1주제 1블록(5주) 2주제 1블록(5주) 3주제 1블록(5주)


- 현장중심, 미래교육과정 운영: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학교현장 탐방 등을 통한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추진체계 : 특성화 교육과정(역량강화를 위한 4대 프로그램)을 매년 정기적으로 운영
- 교사핵심역량(교사로서의 사명감, 상담능력 향상을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 등)
- 전공핵심역량(전공 기초·심화를 위한 특강, 세미나, 멘토-멘티 활동 등)
- 현장적응역량(유·중등학교 탐방, 수업실연대회 등 예비교사 현장 친화 지원 프로그램)
- 창의·융합역량(학술제, MT, 견학, Open Science 등 학과별 또는 학과 연합 창의·융합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을 전산시스템(KNU 통합정보시스템)으로 관리하여 KNU-명품교사 인증서 수여 및 K-통섭인 마일리지 적립, 장학금 수여에 활용

예비교사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KNU-명품교사 인증제도(교과 및 비교과 인증 기준) 시행

- 자체 인증서 발급(전산시스템으로 실적 관리, 유지)


유네스코 협력학교 운영

- 사범대학 최초로 유네스코 협력학교에 가입하여 유네스코 교육이념을 공유하는 학습동아리 운영


또래상담 프로그램 운영

- 교수가 먼저 또래상담 지도자 과정 연수를 받고, 학과 학생을 지도하여 예비교사가 상담 역량을 기르도록 지원


국립국제교육원 해외 교육봉사 프로그램 운영

- 매년 자체 해외 교육봉사 프로그램 운영과 국립국제교육원 프로그램 2년(2018, 2019년) 연속 유치


미래 융·복합 교육과정(콜라주) 운영

- 융·복합 주제를 학과 내 또는 학과 간 2~3개 교과목으로 묶어 운영


사범대학 부속 지방교육정책개발원 설치·운영

- 충남교육청의 연구정책 개발 및 교육 사업비 등 자산을 공유하여 대학-시도 교육청 간의 선도적 협력모형을 구축함

발전계획의 타당성 및 실현 가능성

정기적으로 중·장기 발전계획과 중·단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범대학 연간 운영계획 및 23개 학과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종합계획과 개별 학과 발전계획을 유기적으로 연계, 운영하고 있음

매년 성과분석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차기 연도 계획에 반영하며, 주기적인 정책 연구(사범대학 장·단기 발전계획 정책연구, 2015)를 통해 종합발전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선순환적 환류체제를 갖추고 있음

사범대학에서는 종합적·포괄적인 계획(역량강화 4대 프로그램 설계)을 수립하고, 23개 학과에서는 학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추진함으로써 사범대학 사업-학과 특성 프로그램의 유기적 연계성을 도모하고 있음

23개 학과별로 매년 1∼1.5천만 원의 예산을 정기적으로 배정하여 안정적으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23개 학과별 교육과정 위원회(교과, 비교과)를 통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사범대학 교육과정위원회에서 사업을 총괄하는 상향식-하향식 상호 의사결정 구조를 채택하고 있음

사범대학 23개 학과에는 121명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교수)가 있으며, 70여 년 동안 30,000여 명의 현장교사, 교장(감), 장학관 등을 배출하여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