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환경


 

수업환경 구축 및 활용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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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모의수업 환경(6실), 디지털수업 환경(44실), 실험·실습수업 환경(76실)을 구축함

개선된 수업 환경을 수업실연 및 진단, 교수·학습 방법 개선, 디지털 활용 수업 구안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

수업실연 및 진단

모의수업 환경(수업행동분석실)을 활용하여 예비교사의 수업실연 및 수업 행동 분석에 활용함
수업실연 및 진단 과목(학과) 주요 활동
수업 행동 분석

교과교재및연구법(한문교육과), 도덕사회학(윤리교육과), 교재연구및지도법(문헌정보교육과) 등 13개 과목

수업모형에 따른 예비교사의 수업 방법 분석
수업 실연에서의 예비교사 언어 및 행동 분석
모의 수업 실연

역사교과논리논술(역사교육과), 물리교재연구및지도방법(물리교육과),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체육교육과) 등 32개 과목

학습지도안을 구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의수업 적용
모의수업을 통한 현장 적응력 제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

모의수업 환경(수업행동분석실), 디지털수업 환경, 실험·실습수업 환경 등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방법에 적용함


예비교사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과정 중심 수업, 주제 융합 수업, 팀티칭/협동학습, PBL 수업 등을 적용함

- 과정 중심 수업은 토의·토론, 실험·실습 등 예비교사들이 강의에 직접 참여하는 수업방식으로, 국어교과교육론(국어교육과) 등 57개 과목에서 운영


- 주제 융합 수업은 하나의 주제 해결을 위해 여러 교과가 참여하는 협동 수업방식으로 학술정보서비스(문헌정보교육과) 등 8개 과목에서 운영


- 팀티칭/협동학습은 예비교사들이 협동학습 구현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는 수업방식으로 민주주의론(윤리교육과) 등 68개 과목에서 운영


- PBL 수업은 교과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가설의 설정, 자료수집·분석, 자료종합, 최종진단과 처방 제시 형태로 진행되는 수업 방식으로 회계이론(상업정보교육과) 등 8개 과목에서 운영

디지털 활용 수업 구안

디지털수업 환경(복수전공 교사미디어실, 컴퓨터실)을 활용하여 디지털 수업 콘텐츠 제작, 디지털 교과서 활용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함

디지털활용
수업구안
과목(학과) 주요 활동
디지털
콘텐츠 제작

국어교과교육론(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공학(영어교육과), 지구과학교육론(지구과학교육과) 등 26개 과목

PPT, UCC, VR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제작 방법 실습
넷마이너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벡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학교수용 자료 개발 등
디지털
교과서 활용

한문교육론(한문교육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생물교육과), 환경교육론(환경교육과) 등 25개 과목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구안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실연 및 활용 방법 습득

- 디지털 콘텐츠 제작은 PPT, UCC, VR 등으로 수업 자료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국어교과교육론(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공학(영어교육과), 지구과학교육론(지구과학교육과) 등 26개 과목에서 제작

- 디지털 교과서 활용은 한문교육론(한문교육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생물교육과), 환경교육론(환경교육과) 등 25개 과목에서 적용


‘글로벌 융합교육 지원 센터’신축 시 학과 별 수업분석실 및 복수전공 교사미디어실 설치 예정(현재 사업 추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