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교수 > 인문사회계 > 지리교육과 > 교육과정
 
 
 
전화번호: 041-850-8240
홈페이지: http://sabum.kongju.ac.kr/geoedu

<지리교육과>

 중학교 사회과의 지리교육 , 고등학교 지리교육 에 필요한 지리학 및 지리교육에 관한 폭 넓은 이론연구와 다양한 현장 실습 을 통하여 지리과 교수, 학습 및 평가에 정통 하고, 사고능력이 탁월한 지리교사를 양성 한다.

  유능한 지리교사와 지리학자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인의 적성과 소질에 따라서 교육행정, 국토개발계획, 환경연구, 도시 및 산업입지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교육내용은 지리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지리학 이론과 현장교육에서 필요한 지리교과 교육에도 많은 과목을 할애하고 있다. 그리고 지리학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조사를 위하여 각 지역에 대한 정기학술답사를 실시하고 있다. 교과과정은 지형, 기후, 인구, 도시, 자원, 산업입지, 지도학 등 계통분야와 한국,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연구 등 지리분야를 고르게 포함하고 있다.

  위와 같은 교육목표 아래 본 공주사대 지리교육과는 1962년 3월 , 서울사대 지리교육과 경북사대 지리교육과 에 이어, 국에서 3번째로 설립된 국립사대 지리교육과 로서, 우수한 중·고교의 지리교사 및 지리학과 지리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 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저희 지리교육과는 1966년 10명 첫 졸업생 배출이후 그간 2006년 2월까지 총 830여명의 졸업생 을 배출하였습니다. 졸업생의 대부분은 교육 및 교육전문직에 종사 하고 있으나, 전공의 특성을 살려 국토개발 연구원 , 토지공사 등의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교육 및 교육전문직에는 대학 교수직에 6명을 비롯해, 중·고교 교장·교감, 그리고 장학(연구)직까지 40여명이 자리하고 있고 , 530여명의 인원이 교사직 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중·고교의 지리과 교원 중에서는 본 학과 출신들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990년부터 실시된 중·고교 교원 임용고사 에 있어서도, 전국의 지리교육과 및 지리학과 수가 27개에 달합니다만 매년 전체 모집 인원의 10% 이상을 차지 하여, 본 학과가 임용고사 합격률 전국 1위∼2위 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1999년 12월 임용고사에서 18명 , 모집인원이 적었던 2000년 12월 임용고사에 있어서도 전국 76명 모집에 9명이 합격 을 하였고, 사립학교 공채에서도 1명 이 합격하여 더욱더 발전하는 모습을 이어갔으며, 2001년 12월 임용고사에서는 중등에만 18명, 그 외 중초교사 선발 및 교대 편입시험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다시 한번 그 위상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같은 취업성적은 본 지리교육과의 구성원과 졸업생이 혼연일체가 되어 학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로 생각됩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본 학과에 입학한 재학생들은 일차적으로는 중·고교 교사 임용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으나, 전공을 살려 연구를 계속하기 위하여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도 많이 있습니다.

 

  지리학이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를 구명하는 학문으로 출발하였으며, 인간활동의 토대가 되는 환경은 자연환경과 인문(문화)환경이 함께 어우러져 구성되는 것인 만큼, 본 학과의 졸업생은 인문지리 분야나 자연지리 분야를 모두 포함하는 넓은 영역으로의 진출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날 각광 받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에 있어서도 이를 가장 일찍부터 연구의 영역으로 삼아온 것이 지리학입니다. 이 같은 사실은 그간 여러 사정에 의해 널리 알려지지는 못하였지만, 인문분야와 자연분야의 지식을 종합하여 환경에 대한 접근과 해결을 도모하는 유일한 학문분야가 지리학임이 최근에 들어서는 널리 알려지고 있어 학과의 전공을 충실히 이수한 졸업생의 진로가 어느 분야보다 넓은 학문이 지리학입니다.

 

  물론, 지리교육과는 지리학의 연구성과를 교육에 접목시키는 분야입니다. 그러나 학과의 교육과정이 일반 지리학과와 큰 차이가 없이 핵심강좌를 함께 연구하고 있으며, 여기에 지리 교과교육학적인 전문지식을 더 연수하게 되므로 오히려 진로가 넓은 학과입니다.

 

  이상의 점에서 볼 때, 저희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는 우수한 중·고교 교원이 되는 면에서나, 지리학의 학문적 연구를 위해서나, 관련 분야로의 폭넓은 진출을 위해서 국내 어느 대학 지리교육과나 지리학과와 견주어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학과임을 강조합니다.

 
■ 지리교육과 교과과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