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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교육과>

문헌정보교육과 정보화 시대에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정보와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여 학교의 교육목표달성과 교육과정 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사서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교육 수요자 중심의 "열린 교육" "자료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적성, 능력, 수준, 소질에 알맞는 인쇄매체, 영상매체, 전자매체 등의 다양한 자료조직과 그 운영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체득하게 한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도서관자동화, 정보검색, 교육공학, 교수매체이론, 교수매체제작, 독서교육, 색인초록작성, 서지연구, 컴퓨터학습, 멀티미디어 개발, 커뮤니케이션 이론, 미디어 센터 경영론, 교재연구 등의 광범위한 강좌를 이수하게 하여 전문직 사서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문헌정보교육과를 소정의 과정을 통하여 졸업하면 교사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일선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로 진출할 수 있으며,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을 이수하여 교과교사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열려있고, [사서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언론사 등에 전문 사서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까지 주어져 있습니다. 그간 졸업생 중 대다수는 전국의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 사도의 길을 걷고 있으며, 또한 각종 연구소, 언론사, 대학도서관에서 전문 사서로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과내용 정보화 시대에 있어 교육 수요자 중심의 열린교육과 자료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문헌정보교육과에서는 교육부의 중심시책인 독서지도를 비롯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문헌자동화 시스템의 개발, 각종 문헌자료의 분류, 편목, 시청각 자료의 제작 및 이용지도, 자료의 선택 및 조직, 정보유통시스템의 연구, 교수매체자료의 제작 및 활용을 통한 교수법, 학교도서관 운영과 관리 등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어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전문직 사서교사에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체득토록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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