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교수 > 인문사회계 > 특수교육과 > 교육과정
 
 
 
전화번호: 041-850-8210
홈페이지: http://www.kjspedu.com

<특수교육과>

 본 공주대 특수교육과는 전국에서 여섯번째로, 국립대학교에서는 첫 번째로 1982년에 신설되어 현재 17회 75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7명의 전임교수와 현재 400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94년에 초등특수교육전공 신설과 96년에 유아특수교육전공과정 신설, 99년에 치료특수교육전공 신설로 학과정원이 80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깊이있는 전공교육과 실습, 적성에 따른 자유로운 전공선택은 훌륭한 특수교사 배출에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특수학교(학급) 교사
일반적으로 사범대학교를 졸업하면 교사의 길로 접어든다. 특수교육도 마찬가지이다.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장애 등 각종 특수학교나 일반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특수학급에서 교사로서의 역할을 다한다.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면 2정 특수교육교사 자격등이 주어지며 특수학교나 학습에서 교사로서 활동할 수 있다.

장애인 복지관과 사회복지관에서의 근무
사회적으로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새로운 가치관의 정립과 공적 자원을 투입하여 각정 성인장애인과 유아, 그리고 학령기 장애아동에게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교육을 시키고 있다. 이에 특수교육교사도 이런 프로그램의 운영과 개발에 있어서 함께 활동할 수 있으리라 본다.

장애아동 특수유치원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는 것이다. 조기교육을 통하여 2차장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는 1996년도에 유아특수교육전공을 신설하였다.

장애아동용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같은 곳에서 장애아동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지만 아직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전공영역을 바탕으로 장애아동에게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그리고 설계에 있어서 개발자에게 컨셉해 줄 수 있다.

▶ 장애아동과 성인장애인을 위한 직업교육교사
장애인들의 궁극적 목표는 자립생활에 있다. 이에 맞추어 직업은 생계 유지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이들에게 직업을 가르치고 성장해서 최소한의 삶을 영위할 있도록 하시 위해서 직업교사가 절실히 필요하다.
 


 

1987년부터 1990년까지는 국립사범대학교에서 졸업한 학생들은 의무발령 제도였기 때문에 100%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취업을 하였다. 1991년 졸업생부터는 임용고시를 치르면서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 발령을 받았다. 1999년 99% 의 졸업생들이 특수학교나 특수학급 그리고 장애아동 조기교육센터, 장애인 복지관등 관련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 특수교육과 교육과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