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교수 > 인문사회계 > 국어교육과 > 교육과정
 
 
 
전화번호: 041-850-8170
홈페이지: http://koredu.kongju.ac.kr/

<국어교육과>

우리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는 중등교육 현장에서 국어교과를 가르칠 전문지식을 폭넓게 습득하고 정서 함양과 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문학과 어학 지식을 고루 갖추게 하여 지식과 인격을 겸비한 유능한 국어교사를 양성하는 산실입니다. 
 본 과에서는 국어교과의 기본이 되는 국어학 · 고전문학 · 현대문학 · 국어교육학 분야의 학문적 배경 이론을 토대로 하여 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천적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어교육과는 국어교육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기 위하여 교수와 학생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연구와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일곱 분의 덕망 있는 교수들이 학문 연구와 인격도야 교육에 성심을 다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교육과정에 따라서 학문탐구와 학생자치활동, 현장 학술답사에 이르기까지 빛나는 예비교사 학습에 성실히 임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우리 국어교육과는 참된 지식의 전파사,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국어교사로 거듭나기 위해 실력 양성과 인격 함양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국어교육과는 공주사범대학 국어교육과로 설립 된 이래로 60년 역사와 전통을 가진 뿌리 깊은 과입니다. 약 1,5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그 대부분이 중등교단에서 2세 교육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단일대학 단일과로서 가장 많은 인원으로 자랑스러운 모습입니다. 1990년 전까지의 졸업생은 전원 교사로 취업 하였고, 임용고사 시행 이후에도 우리 과는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실업난에 허덕이는 현실에서 앞으로 교육공무원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밝은 앞날이 예견되고 있습니다. 국어교사 외에도 국어교육학 연구자로서 교수로 재직할 수 있으며, 각종 국어 관련 연구기관, 교육행정기관 및 신문· 방송 등 언론기관, 출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뽐낼 수 있습니다. 
  우리 국어교육과는 지금까지 배출된 다수의 졸업생들이 전국 각지의 중등교단에서 나랏말 교육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명실 공히 전국에서 단일 학과로는 최대 최고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국어학 · 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교육학의 전공을 살려 심화된 학문 연구에 힘써 본 과 출신의 교수가 전국에 다수이며, 각종 연구기관과 교육행정기관 등 전문직에 종사하는 선배들도 많습니다. 특히, 교육청 장학사와 같은 교육행정직은 교사로 근무하는 졸업생들에게 또 다른 자기발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 외 국어능력을 살려 현재 문단에서 활약하는 작가들도 많으며, 신문 · 방송 등의 언론기관, 출판사 등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국어교육과 교과과정 보기